갱년기장애 클리닉

골다공증
여성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서 골실질이 줄어들면서 뼈속에 구멍이 생기는 현상이 가속화 됩니다. 따라서 폐경기 후에 골절이 잘 일어나고 키가 줄며 허리가 굽으며 만성적인 요통이 생깁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약 30%가 골다공증으로 고통 받고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30세 이후에는 골밀도가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에 갑자기 골밀도가 낮아지고 급속히 진행되어 남은 골량이 원래 골량의 50%밖에 되지 않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골절로써 외상 후 척추, 손목, 대퇴골 등의 골절이 문제가 됩니다. 대퇴골 골절은 약 1/3이 사망하며 산다고 해도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여성호르몬 치료로 이러한 골다공증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습니다.

피부증상
여성호르몬은 피부 피하조직의 콜라젠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여성호르몬이 부족할 때는 콜라젠 합성이 안되고 피부가 얇아지고 탄력이 없어지고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또 햇빛을 보면 죽은깨로 착색이 되며 머리카락도 얇아지고 잘 빠져 탈모가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폐경기에 접어들면서 받아야 하는 검사

기본적인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1. FSH, E2 – 폐경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의 생산이 감소하고 뇌하수체 난포자극 호르몬이 증가하게 됩니다.
2. 암검진 – 유방암 검진, 자궁경부암 검진, 골반 검진 (초음파)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암을 조기 발견합니다.
3.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치 – 높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치는 지방간과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함으로 호르몬 치료 전 지방간과와 심혈관계 질환의 가능성을 미리 판단해봐야 합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의 장점

호르몬 대체요법은 폐경기때 나타나는 여러 증세를 일시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을 하지 않을 때에는 산발적인 증세에 대한 일시적이고 대중적인 치료를 반복함으로 오히려 의료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호르몬 대체요법의 예방 효과입니다.

1. 골다공증의 예방
2. 심혈관계 잘환의 예방
3. 치매예방
4. 피부 탄력성 유지 및 위축성 질염 및 방광염의 현저한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