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선과 기질)이 자궁외 부위에 위치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가장 빈발하는 부위는 골반장기와 복막입니다. 자궁내막증의 양상은 정상 골반강 내에 위치하는 몇 개의 작은 병소로부터 난관-난소의 해부학적 유착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가임기 여성의 약 7%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골반통이나 불임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임신이 잘 안되든지 월경통, 성교통 혹은 만성 골반통 등이 있으면 일단 자궁 내막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많은 여성에서 무증상인 경우에도 자궁 내막증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자궁내막증의 증상과 치료

동통
자궁내막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월경과 함께, 혹은 월경 직전에 수반된 골반통입니다. 성인 여성에서 생리통이 없이 월경이 수년 지속되다 생리통이 발생하면 이는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대개 이러한 경우 생리통은 월경이 시작되기 전에 발생하여 월경 기간 내내 지속되는 특징을 지닙니다. 또한, 성교통이 종종 나타나며, 이는 유착된 골반조직의 긴장, 이환된 난소나 자궁골반인대에 대한 압박 등에 의하여 온다고 합니다. 직장, 요관, 방광 등을 침범함으로써 그 곳에 통증이 올 수도 있고 하부요통 등도 올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환자에서 통증이 일어나는 기전은 확실하지 않으나 국소의 염증, 조직파괴를 동반한 깊은 침윤, 유착 형성, 섬유화를 동반한 조직의 비후, 자궁내막증 병변 내로 탈락된 월경혈의 저류, 조직들의 생리적인 움직임이 있을 때 견인되어 오는 통증 등에 의한다고 합니다.

임신율의 저하
일반적으로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에서 임신율이 저하할 수 있으며,이는 난관의 운동성이나 난관에서의 난자흡입에 지장이 와서 임신율의 저하를 가져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치료
정확한 진단과 치료의 목적으로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여 자궁내막증에 의한 병변 및 골반강 내의 유착을 복강경 수술로 제거한 후에 개개인의 상태에 적합한 치료방침을 결정하게 됩니다. 기대요법 및 약물요법을 시행하게 되며, 자궁내막증의 치료를 결정함에 있어서 고려하게 되는 인자로 향후 임신 여부, 자각증상의 심한 정도, 자궁내막증 환자의 연령, 자궁 내막증의 병기, 골반강 내 유착 유무, 이전의 치료병력, 자궁내막증 환자의 선호도, 자궁내막증에 의한 합병증 유무 등이 있습니다.